만약 90일 이상 100만 원 이상 금액을 연체하면 신용불량자 상태로 등록됩니다. 해당 신용 정보는 은행연합회와 금융회사로 정보가 공유되어 정상적인 금융거래가 불가합니다. 그래서 원하는 자동차 구매나 장기렌트, 리스 모두 거절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장기렌트, 차량할부 절차
- 신용 조회 및 연체 여부 파악
- 차량 및 옵션 선택
- 견적서 검토
- 계약 진행
- 보증금 및 월납입료 처리
- 차량 출고 및 인수
기본적으로 자동차 할부를 하던 장기렌터카를 이용하던지 무조건 신용 조회를 진행합니다. 만약 현금을 이용하여 한번에 구매를 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다른 조회나 연체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차량가격이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할부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장기렌트, 리스등을 통해 금융회사를 끼고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모든 캐피털이나 카드사들은 구매자의 신용 상태를 확인하고 점수 및 연체 정보나 신용불량자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 후에 그 신용을 담보로 할부나 대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해당 물건의 소유자가 금융회사이기 때문에 그들의 자산을 대여하는 경우 고객의 담보 충분히 납입금을 연체 없이 처리할 수 있는 분들에게만 승인하는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만약 신용불량자, 개인회생 중이거나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모두 해당 절차에서 승인 거절됩니다. 간혹 영업사원 단계에서 신분증을 요구하여 국내의 여려 캐피털회사나 렌트회사를 통해 신용조회를 무분별하게 할 수 있습니다. 현대, 롯데, BNK, NH농협, KB 캐피털등 국내의 많은 회사를 통해 선견적 후 대부분 거절이 되었다는 안내를 하게 됩니다.
신용불량자 장기렌트
- 무심사로 진행
- 신용등급, 연체 무관
- 개인회생 중 가능
일반적인 상황에서 높은 점수를 가지고 있지 않는 분들에게는 실제 장기렌트카 운영이 불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오늘 안내드리는 신용불량자를 포함한 개인회생, 저신용자를 위한 장기렌트는 무심사로 진행됩니다. 금융회사를 통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저희 렌트회사가 보유한 자동차를 통해 직접 계약을 진행하고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해당 상품을 통해 심사과 신용 조회가 없으며 신불자나 개인회생을 신청하신 상태라도 가능합니다. 특히 개인회생을 진행 중이신 분들에게는 소유 자산이 포함되는 것이 매우 곤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상품은 소유주가 저희 렌트사이기 때문에 따로 자산으로 잡히지 않아 추후 처리 과정에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세 가지 조건
- 운전경력증명 1년
- 만 26세
- 소득활동 증빙
무심사 진행 조건은 신용등급도 점수도 아니며 특별한 직업군이나 담보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운전경력이 1년 이상 되어야 하며 나이는 만 26세 이상이시면서 소득 활동을 하고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소득 활동이라 함은 실제 경제활동을 통해 수입이 발생하시고 있어야 하며 간단한 절차를 통해 소득 발생에 대한 증빙을 하면 됩니다.
만약 신불자이신 경우 내 통장으로 입금을 받지 못한다면 다른 방식으로 증빙을 해주실 수 있으니 문의하시면 됩니다. 또한 계약직이나 일용직, 아르바이트, 프리랜서라도 무관하며 특정한 직업을 특정하지 않습니다. 연봉 여부를 따지는 것도 아니며 다만 앞서 설명드린 실제 경제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계셔야 하며 3개월 정도의 소득이 있으셔야 가능합니다.
반납과 인수 선택 가능?
모든 계약 기간이 완료되면 반납과 인수 모두 선택할 수 있으며 만약 인수를 원하시면 남은 잔존가치를 계산하여 납부 후 인수할 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원하는 새로운 신차를 선택하신 다음 미리 납부하신 보증금을 찾아가시고 다시 장기렌트를 진행하거나 차량 구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든 조건은 동일하고 반납과 인수 모두 선택 가능합니다.
중고차, 단기 렌트
- 중고차 가능 - 재고에 따라 변동
- 단기 렌트 - 월렌트 개념으로 가능
기본적인 프로세스에서 저신용 장기렌트카는 신차를 기준으로 계약 후 비닐도 뜯지 않은 공장 출고 형태의 차량을 인수받습니다. 하지만 월렌트료가 조금 부담스럽거나 원하는 차종이 없다면 해당 재고에 따라 중고차 렌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차가 출고되기 전에 단기적으로 계약하여 1개월이든 6개월이든 원하는 기간만 운행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단기렌트는 쏘카나 그린카와 같이 보험상품에 따라 월렌트료가 변동되거나 추가되지 않습니다. 모든 자동차 보험 종류에 따라 금액이나 보증금에 변동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신차 대기 전 1,2개월이나 보증금 마련 기간을 위해서 짧게 대여하여 이용하시는 것도 자금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신용불량자 등록 후에는 금융거래도 힘들고 장기렌트, 할부 모두 이용할 수 없는 것이 매우 힘들 것입니다. 이 제도 역시 한국에서만 운영되는 금융회사의 갑질이라면 갑질일 수 있습니다. 과거의 실수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여지를 주고 차량을 보유할 수 있는 정도는 되어야 새로운 삶에 무리가 없을 것인데 여전히 가혹한 처분인 것 같습니다.
해당 상황에 고민이 많으시다면 주저 없이 문의하시고 현 상황에 맞게 무심사로 모든 상품을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며 메신저 문의, 전화, 홈페이지 모두 가능하니 언제라도 연락 바랍니다.
2023.11.12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장기렌트 선수금 (선납금) 보증금 차이 이해 하기
2023.11.01 - [분류 전체보기] - 저신용 장기렌트카 신용등급 관계 없이 진행하는 방법
2023.11.09 - [분류 전체보기] - 신용조회 없는 장기렌트 빠르게 출고 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댓글